2011년 3월 10일 목요일

USB 장치 안전하게 제거하기가 되지 않을 때

USB 메모리 또는 USB 외장 하드 디스크 뿐 아니라 모든 USB 장치는 반드시 안전제거를 해야 한다. 그 이유는 데이터 이동속도를 높이기 위해 윈도우 자체에서 디스크 캐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데이터가 컴퓨터에서 외장용 저장 장치로 또는 외장 저장 장치에서 컴퓨터로 이동했다고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임시파일이 컴퓨터에 남아서 정보를 교환중이다. 이때 외장 저장 장치를 빼버리거나 전원을 끈다면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장치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USB는 즉시 전원을 공급받아 동작하는 방식이므로 꽂는 순간 5V의 전압이 공급된다. 데이터의 중단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빼버릴 경우 5V의 전원이 USB 메모리 등에 그대로 강타해버린다.
안전하게 제거하기를 해는데도 "일반 볼륨' 장치를 지금 중지할 수 없습니다. 장치를 나중에 중지해 보십시오."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제거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제거한다. 이러한 메세지는 주로 USB 저장장치(특히 외장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한다.

USB장치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1. 오른쪽 하단의 트레이에 있는 녹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 장치를 제거하면 된다.
USB 메모리의 경우 해당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에 나오는 메뉴중 꺼내기를 누르면 대부분 즉시 제거된다. 안되면 조금 있다가 다시 해보면 안전하게 제거된다. USB 외장 하드디스크의 경우 이동식장치로 잡히지 않고 디스크드라이브로 인식하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한다.
2. 위 방법이 되지 않을 경우 탐색기, 내컴퓨터 등의 창을 닫아본다.
3. 파일 업로드를 했거나 파일 저장 경로를 이용했을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4. 그래도 되지 않으면 휴지통을 비운다.
5. 마지막으로 백신의 실시간 감시를 비활성으로 놓고 장치제거하기를 하면 대부분 안전하게 제거가 된다.

위의 모든 임시조치가 되지 않을 경우 재부팅하지 않고 강제로 explorer를 닫았다가 다시 켜면 된다.

1.Ctrl+Alt+Del 을 눌러 Windows 작업관리자를 띄운다.
2.프로세스 탭에서 explorer.exe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프로세스 끝내기를 한다.
그러면 시작버튼부터 태스트바까지 모두 없어지면서 깨끗한 화면이 될 것이다.
3.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응용프로그램 탭-새작업을 눌러 explorer.exe(explorer만 쳐도 무방)를 입력후 엔터.
그러면 다시 원상태의 XP 초기상태가 될 것이다. 이때 안전제거를 누르면 된다.

Tip : 이 방법은 Internet Explorer를 오랫동안 사용도중 특히 창 여러개를 열었다가 닫는 작업을 반복하면 어느순간 메모리 부족으로 인하여 단추 등이 제대로 보여지지 않거나 엉망으로 깨질 때 사용해도 무방하다. 단, 이전의 모든 작업창은 강제로 닫혀지니 주의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