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주제의 카페들이 난립하여 회원들에게 혼란 및 불편을 주고 있다.
똑같은 주제의 카페가 하나이면 될 것을 왜 이리도 많은지...
개인적으로 에뮬레이터 및 각종 컴퓨터,자동차 등에 관심이 있지만 해당 카페의 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그 중에 몇몇 카페를 제외하고는 별볼일 없는 카페인데 문제는 별볼일 없는 카페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대형 커뮤니티 카페에서 글을 퍼다가 붙여넣은 수준이면서도 회원등급은 꼼꼼하게 따진다. 별볼일 없는 카페지만 네이버는 사람이 많은 곳이며 그중에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형 커뮤니티 카페에 없는 내용도 있다.
네이버카페가 가장 심한듯 하다. 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활동하다가 자료를 검색하다 보면 아무래도 네이버가 사용자가 많다보니 카페의 수도 많아서 개인적인 의견도 많은데 이것을 보려면 각 카페에 가입해야 하고 일정기간 활동하여 등급업을 해야 한다. 무슨 자료 하나 열람하려고 여러개의 카페에 가입, 등업까지 하여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그동안 활동량이 많아서 등급이 상당한 수준이라도 다른 카페에 등급하면 새내기 회원부터 시작한다. 다른 카페에서 이름을 날리는 회원이라도 카페지기는 알아주지 않으며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렇듯 각 별볼일 없는 카페들이 독립하여 회원을 나눠먹기 하다보니(물론 중복 가입자가 많겠지만) 해당 카페들에 모두 가입해야 하는 문제가 생겼다. 하나의 카페에 몸을 담기보다는 일정기간 활동해야 하므로 쓸데없이 여러 카페들을 둘러보게 된다. 대형 커뮤니티 카페에서 퍼온 자료가 대다수인 별볼일 없는 카페에 눈에 띄일 만한 자료가 나오길 기다리려면 매일 한번씩 카페마다 돌면서 접속해주어야 한다. 자의와는 상관없이 출석률을 올리고 게시물이나 댓글을 달아야 한다. 결론은 시간적 낭비가 심하다.
네이버는 국내 사용자가 많다보니 이런 별볼일 없는 카페가 가장 많이 난립하고 있다. 중고** 카페 정도를 제외하고는 이름있는 카페가 별로 없고 전문적인 분야는 대부분 다른 포탈에 속해 있다. 타 포탈 사이트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집단이 만든 카페와는 달리 동병상련하는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카페가 대부분이다. 유명 커뮤니티 카페에서는 이건 이렇습니다 하고 올라오지만 네이버 카페에서는 이건 대충 이렇구요 이걸 아는 사람 있나요 하고 올라온다. 어줍잖은 지식으로 답변하고 서로 치켜세워주며 히히덕 거리는 수준이다. 비슷한 주제의 카페는 통합을 하거나 다른 비슷한 주제의 카페에 상당한 등급으로 활동하고 있다면 등급을 보장해 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등급은 초보회원이 자료만 퍼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아직까지는 이상적인 제도라고 생각되지만 그렇다고 해당 주제에 관한 타 사이트에서 계속 활동중인 회원이 초보회원으로 전락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
커뮤니티 장은 등급을 만들었으면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의식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누구보다 카페 주제에 관한 전문지식이 넘쳐나야 하고 노하우가 있어야 하며 활동량도 뛰어나야 한다. 특히 기존의 카페에 누를 끼칠 것이라고 예상되면 카페 생성을 하지 말아야 한다. 카페는 돈이 드는 것도 아니며 눈과 손가락만 있으면 누구든지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그저 카페장이라고 칭송받기만을 바라고 있어서는 안된다. 자신이 카페장의 자격에 미달된다고 생각될 때에는 회원들에게 알리고 과감히 대형 커뮤니티 카페에 합병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대형 커뮤니티 카페의 운영진이 특별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거나 횡포가 심한 것을 제외하고는 합병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장이 되고 싶다면 걸맞는 지식수준과 지위,활동량을 보여야 한다.
별볼일 없는 카페들이 콧대 세우며 너는 다른 곳에서는 어땠는지 몰라도 여기엔 이제 들어왔으니 이등병부터 시작해라 하는 것을 보면 코웃음이 나온다. 소규모 지역 커뮤니티라면 몰라도 정보가 돌고 도는 정보 카페에서 그따위 짓을 하는 것을 보면 화가 난다.
예를 들면 애초에 대형 커뮤니티 카페만 있으면 정보가 모두 한곳에 있을 터인데 대형 커뮤니티 카페에서 자료 몇개 퍼다가 새단장 해놓은 소규모 별볼일 없는 카페가 무분별하게 생성되어 정보를 나눠먹고 있다. 그 나눠먹은 자료 하나를 보기 위해 발밑부터 기어야 한다니... 우물을 팔 때는 옆에 다른 우물이 있는지 살펴서 같이 몰락하지 않기를 바란다.
별볼일 없는 카페가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저작권이나 기타 문제로 해당 카페가 속해 있는 포탈 운영자와의 충돌로 카페가 망했을 경우 혹은 포탈 자체가 망했을 경우 다른 포탈의 비슷한 카페에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미러 사이트 역할을 한다. 즉, 망하면 다른 포탈 사이트의 카페로 가면 된다. 참으로 아이러니 할 수 없다.